HOME > NGO > NGO News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촛불시민혁명대헌장’ 제정에 각 정당 대표, 대선후보들 동참하라!
시민사회, 종교계, 야3당 의원, 정치권에 대헌장 제정 서명 요구 기자회견 열어
 
은동기 기자 기사입력  2017/04/18 [11:11]

107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촛불시민혁명대헌장제정 범국민협의회‘(수석상임대표 이장희 국민주권2030포럼 대표. 이하 협의회)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오는 20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5개정당 대표와 대통령후보에게 '촛불시민혁명대헌장 제정 동참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107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촛불시민혁명대헌장제정 범국민협의회‘는 오는 20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5개정당 대표와 대통령후보에게 '촛불시민혁명대헌장 제정 동참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 촛불시민혁명대헌장 제정 범국민협의회 제공

협의회는 지난해 10월 광화문광장에서 시작된 국민들의 분노한 함성은 대통령을 파면시켰고 적폐청산과 국가 대개혁을 향한 열망으로 5월 9일 조기 대선이 실시되게 되었다면서 “평화적인 민주혁명의 시대적 과제 실현을 위해서는 시민사회와 국회 그리고 각 당의 대통령 후보자들 간의 3자 간 공동추진기구 제도화의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많다”고 강조했다. 

협의회에 의하면 이러한 취지에 따라 뜻 있는 시민사회원로들이 지난해 12월 5일, 광화문 광장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국가개혁 10대 과제’를 제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어 지난 1월 17일에는 국회헌정기념관에서 ‘2017 국가개조와 정치개혁,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시국 국민대토론회를 개최하였고, 2월 17에는 국회정론관에서 ‘촛불시민혁명 요구의 한국판 대헌장’ 제정 촉구 시민사회․종교계․정치권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그리고 지난 3월 13일에는 국회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60여 명이 참석하여 ‘촛불시민혁명 요구의 한국판 대헌장 제정’ 공동추진기구 제1차 간담회를 개최한데 이어 3월 22일에는 퇴진행동 대표자회의에서 ‘촛불시민혁명대헌장’제정 경위를 설명하였고 대표자회의 및 운영위에서 회원들의 적극적 동참에 동의했다.

▲  협의회 회원들이 광화문광장에서 촛불대헌장 제정촉구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촛불시민혁명대헌장 제정 범국민협의회 제공 

협의회는 3월 25일부터 ‘촛불시민혁명대헌장’제정을 위해 온.오프라인 상에서 서명운동을 시작한 이후 4월 17일 현재 개인 서명이 5천명을 넘어섰고 107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서명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4일에는 국회헌정기념관에서 국가개혁을 위한  ‘촛불시민혁명대헌장’제정 범국민협의회를 발족시켰다. 

▲ 지난 4일, 국회헌정기념관에서 국가개혁을 위한  ‘촛불시민혁명대헌장’제정 범국민협의회가 발족했다.    © 은동기

한편 협의회는 이날 오후 3시에 마포에서 '뉴스300'과 '노사정뉴스' 공동 주최로 대헌장 제정을 주도하고 있는 국민주권2030포럼 이장희 상임대표를 초대, <'대헌장', 무엇을 담고 있나?>를 주제로 온라인 생방송 대담프로를 진행할 예정이다.    

▲  '뉴스300'과 '노사정뉴스'는 공동 주최로 4월20일 오후 3시에  '대헌장, 무엇을 담고 있나'를 주제로 온라인 대담을 개최한다.  © 시민혁명대헌장 제정 범국민협의회 제공

협의회는 “‘촛불시민혁명대헌장’과 범국민협의회 정관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5개 주요 정당의 대표와 대통령 후보로부터 ‘촛불시민혁명대헌장’에 동의하고 서명으로 실천 약속을 받기 위해 기자회견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기자회견 직후 5개 정당의 당 대표실을 방문, 서명 관련 자료를 전달할  예정이며 24일까지 서명해 줄 것을 요청하고, 서명 여부에 대한 결과는 25일 보도 자료와 SNS 등을 통해 밝힐 예정이다. 

기자회견에는 시민사회에서 국민주권2030포럼 상임대표인 이장희 외대교수, 연성수 개혁입법네트워크상임대표, 최병모 비례민주주의연대 고문과 종교계에서는 정진우 NCC 인권센터소장, 평화통일불교협의회 이사장인 법타 스님, 천주교정의구현사재단대표인 김인국 신부와 함께 정치권에서는 야3당 국회의원(정동영,박홍근,김종대) 등 인사가 참가할 예정이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7/04/18 [11:11]  최종편집: ⓒ wngo
저작권자(c)한국엔지오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촛불시민혁명대헌장 제정. 이장희. 국민주권2030 포럼. 연성수. 최병모. 법타스님. 김인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