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NGO > NGO News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지적발달협회, ‘발달장애인 공공후견인 활동실태 및 피후견인 이용만족도 조사연구’ 발간
 
조응태 기자 기사입력  2017/03/17 [02:10]

[한국NGO신문] 조응태 기자 = 한국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회장 김성조)가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9조 등에 근거하여 2016년 9월 보건복지부로부터 발달장애인 공공후견법인으로 지정되었다.


지적발달협회는 2013년 7월 1일 성년후견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같은 해 9월부터 보건복지부로부터 발달장애인을 위한 공공후견지원사업을 시작하였고 3년간 전국에서 54회의 양성교육을 통해 1,456명의 후견인 후보자를 양성하였으며, 법원으로부터 104명의 후견인이 선임되어 104명의 피후견인에게 후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공후견법인으로 지정받은 후, 지난 3년간 시행되어온 발달장애인 공공후견제도의 현황을 파악하고 제도의 지원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016 공공후견인 활동실태 및 피후견인 이용 만족도 조사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연구는 전국에 있는 78명의 공공후견인과 137명의 피후견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후견인 설문조사를 통해 후견인 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번 연구에서는 피후견인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발달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문항과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그림을 활용하여 응답자의 이해도를 높이려고 노력하였다.


책임연구원으로 참여한 덕성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김진우 교수는 “본 연구를 통해 의사결정대체제도에서 의사결정지원제도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는데 필요한 제도적 보완점들이 발굴되어 발달장애인 당사자가 주체가 되어 살아가는 사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자료는 협회 홈페이지(www.kaidd.or.kr)의 「알림판-중앙회소식 65번」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7/03/17 [02:10]  최종편집: ⓒ wngo
저작권자(c)한국엔지오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지적발달협회, ‘발달장애인 공공후견인 활동실태 및 피후견인 이용만족도 조사연구’ 발간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