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사회·문화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알바생들의 외침! 19대 대통령, 이랬으면 좋겠어요!”
가장 바라는 정책 1위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 알바생 위한 정책 1위 ‘최저임금 인상’
 
김민정 기자 기사입력  2017/03/13 [14:54]

[한국NGO신문]김민정 기자= 알바생들이 차기 19대 대통령에게 바라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대한민국 대표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은 2월 20일부터 3월 8일까지 전국 알바생 총 1,828명을 대상으로 ‘19대 대통령, 이랬으면 좋겠어요’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차기 대통령 선거 설문조사 이미지(알바천국)  

대한민국 알바생이 차기 대통령에게 가장 바라는 정책으로는 ‘일자리 창출 및 경제 활성화’가 46.1%로 1위를 차지했다. 알바생들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취업난과 경제 불황이 가장 먼저 해결되길 바라고 있는 셈이다. 2위는 22.9%로 ‘부정부패 척결’이 뒤를 이었으며, 3위는 10.8%로 ‘청년 관련 정책’이 꼽혔다. 이 외 교육, 개헌, 외교 및 안보강화, 사회복지 등은 한 자리 수 이내의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알바생을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정책으로는 ‘최저임금 인상(40.9%)’이 가장 많았고, ‘임금체불 근절(19.9%)’, ‘휴게시간 준수 등 근무환경 개선(19.2%)’, ‘아르바이트 피해신고 및 상담 관련 제도 활성화(10.3%)’, ‘근로계약서 작성 불 이행 시 처벌 강화(9.7%)’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과 같은 알바생을 위한 정책을 내는 후보가 있다면 ‘지지하는 후보를 바꾸겠다’고 답한 알바생이 43.4%로 나타나 알바생을 위한 정책의 필요성을 시사했다. 

차기 대통령을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국민과의 소통능력’이 42.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최근 많은 언론사와 설문조사 전문 업체에서 진행한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차기 대통령을 선택하는 기준과 덕목에 대한 질문에 ‘도덕성’을 상대적으로 많이 꼽은 반면, 알바생들은 ‘국민과의 소통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뒤를 이어 ‘도덕성’이 23.2%, ‘대선공약’이 13.6%를 차지했다.

한편, 알바생들은 올해 19대 대통령 선거에 93.2%가 ‘투표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알바생들의 표심이 이번 선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72.9%가 ‘중요할 것’이라고 답했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경제한파와 그에 따른 취업난을 피부로 실감하고 있는 알바생들은 차기 대통령에게 일자리 창출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줄 것을 바라고 있다”며 “또한 국민과의 소통능력이 비교적 젊은 나이대가 많은 알바생들이 대통령에게 바라는 가장 큰 가치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기사입력: 2017/03/13 [14:54]  최종편집: ⓒ wngo
저작권자(c)한국엔지오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