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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이 적폐만은 꼭 청산하라!" ⑨
 
민족NGO면 편집장 기사입력  2018/03/05 [09:40]


40.‘선진 중국 문물 수입’이란 거짓말 고쳐라
 
이명우(역사의병대 학술참모)
 
▲ 국보 제141호 다뉴세문경  

우리 교과서는 전체적으로 중국을 대국이었고, 문물이 앞섰던 나라로 기술하고 있다. 이것은 대부분 근거가 없는 거짓말로서, 고려 후기부터의 사대사상과 우리 민족 말살을 위해 역사를 왜곡한 일제 식민사관의 잔재이므로 바로잡아야 한다.
 
이에 대한 교육부의 지침은 없다. 그러나 국정인 초등학교 사회로부터 중ㆍ고 교과서까지 ‘위만 왕조 때 중국의 철기문화 본격 수용’ ‘(백제를 필두로) 삼국은 중국의 선진 문화를 받아들여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킨 후 일본에 전파’ ‘고구려는 중국의 영향을 받아 무덤 내부에 돌로 널방을 만들고’ ‘발해는 당과 친선 관계를 맺은 후 선진 문물을 적극 수용’ ‘고려는 사신, 학자, 승려를 보내 송의 선진 문물을 적극 수용’ 등으로 기술하고 있다.
 
심지어 ‘발해가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여 대외적으로 당과 대등하다는 것을 강조하였다’고 하여 당과 대등하다는 것 자체로 자부심을 느끼는 것처럼 기술하기까지 한다. 
 
▲     교과서의 대표적인 '선진중국' 기술내용 
 
역사적 사실이 그렇다면 어쩔 수 없다. 그러나 중국 사서에서는 ‘구려의 천자였던 치우가 처음으로 금속무기를 제작했다’ ‘거의 모든 선진 문물과 사상은 동이에서 배워왔으며’ ‘앞선 고려 도자기 기술을 수입했다’고 기술하고 있다.
 
그리고 광복 후 고조선시대의 고인돌 무덤에서 세계 최초의 강철로 만든 무기와 생활도구 등이 발굴되었다. 또한 0.3mm 초정밀 직선과 원이 13,000개가 조각된 청동거울(다뉴세문경)이 1960년 논산에서 발굴된 후 국보로 지정되어 우리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이런 근거로 볼 때 교과서의 내용은 사실이 아닌 것이다.

이런 사실은 조선총독부가 우리 겨레 말살을 위해 왜곡ㆍ조작한 적폐가 아직 청산되지 못한 명확한 사례다! 최소한 있는 사실은 사실대로 가르쳐야 한다. 근거 없이 ‘중국으로부터 선진문명을 배워왔다’고 역사적 사실을 거꾸로 기술하는 교과서를 만드는 사람과 그들에게 국민의 세금을 쏟아 부은 정부도 책임져야 한다. 새 정부는 이런 명확한 적폐부터 청산하라!
 
41.우리나라 역사를 ‘한국사’라 해서는 안 된다!
 
국사찾기협의회
 
▲ 2008년 전.후 교과서 명칭

현재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의 이름이 ‘한국사’다. 6차 교육과정까지 중ㆍ고 공히 『국사』였다가, 2007, 2009 교육과정에서 ‘한국사’가 된 후 2010년 검정심사를 거쳐 2013년 초부터 모든 학년에서 사용되었다.
이 ‘한국사’라는 교과서의 이름은 우리나라를 다른 나라와 같은 인식 대상으로 보는 ‘비주체적인 이름’이고, ‘국사’편찬위원회나 ‘국어’라는 과목과의 균형이 맞지 않으며, ‘한국사’를 자칫 ‘대한민국’의 역사만으로 오해할 수 있는 문제가 있어 재검토가 필요하다.

‘한국사’라는 이름은 「사료의 수집·편찬 및 한국사의 보급 등에 관한 법률」 제1조 “우리나라의 역사(이하 ‘한국사’라 한다)를…” 등의 규정에서 나왔다. 이 법은 1987년 처음 제정될 때는 「사료의 수집·편찬 및 보급 등에 관한 법률」이었는데 2010년 전면 개정 때 ‘한국사’라는 말이 들어갔다.
 
그런데 동법 4조에서는 “한국사 연구의 심화와 체계적인 발전을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소속으로 국사편찬위원회를 둔다.”고 하여 ‘한국사’와 ‘국사’라는 말을 같이 쓰고 있다.
 
▲ 역사주체에 따라 가정해본 교과서 명칭
 
뿐만 아니라 이에 바탕을 둔 「교육부 및 소속기관의 직제 시행규칙」이나 국사편찬위원회 홈페이지 등에서 ‘한국사’와 ‘국사’가 다른 말인 것처럼 쓰기도 하고, ‘국사’ ‘우리나라 역사’ ‘한국사’ ‘한국역사’ 등으로 기술하기도 한다.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한국사’를 ‘우리 역사’라고 하면서 ‘우리 민족과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정체성을 갖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하여, ‘한국사’의 주체를 ‘우리’ ‘우리 민족’ ‘한국인’ 등 세 가지로 기술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역사이기보다 ‘우리 겨레’역사라는 말이 된다.
 
이런 내부적 혼란은 신중한 검토를 거치지 않고 소수의 의견에 따라 졸속으로 법이 만들어진 데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옳은 논리라면 당연히 ‘국어’교과서의 이름도 ‘한국어교과서’, 국사편찬위원회도 ‘한국사편찬위원회’로 고쳐졌어야 옳다. 문제가 있다면, 법률과 지침의 혼선부터 바로잡아야 한다. 
 
42.연해주도 우리 역사 강역에 포함시켜라!
 
역사의병대 극동지역대

▲ 간도학회의 간도 지역도

 현재 우리 헌법 전문에서는 ‘대한민국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현재의 영토를 말하는 것이고, 북한을 포함시키고자 하는 의도 정도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반기문 당시 외무부장관이 국회에서 ‘간도 협약은 무효’라고 답변했다면, 최소한 간도지역과 연관된 지역은 우리의 역사 영토에 포함시켜야 하고, 헌법상의 영토 규정도 고쳐야 한다.

더구나 거의 모든 역사 교과서에서 ‘우리 민족의 활동무대는 한반도와 만주지역’이라고 하여 두만강 북쪽 ‘연해주 지역’은 제외하는 듯이 기술하고 있으며, 통일신라 후기부터 고려 때까지의 우리나라 영토를 압록강 입구에서 원산만을 잇는 선, 조선 중기부터는 압록강-두만강 이남으로만 그리고 있다.
 
그러다 보니 서희가 담판으로 얻은 강동6주를 압록강 남쪽에, 윤관의 동북9성은 함경도 지역으로 엉뚱한 표시하고 있다. 국사편찬위원회 발행 『한국사』 1권의 산맥ㆍ하천 등이 한반도로 제한되어 있다. 

 이에 대해 이덕일이 『우리 안의 식민사관』에서 말했듯이 ‘이런 국경선을 그릴 만한 어떤 명확한 근거도 없다’. 최근 발행된 인하대 고조선연구소 연구총서 2 『고구려의 평양과 그 여운』과 연구총서 3 『압록(鴨淥)과 고려의 북계』에서는 중국의 요ㆍ금ㆍ원ㆍ청나라 역사기록과 『고려사』 등 우리 역사기록을 근거로 ‘고려시대의 서쪽 국경선인 압록강(鴨淥江)은 현재의 요하이고, 강동6주는 요하 동쪽, 윤관의 동북9성은 중국 흑룡강성과 연해주에 걸쳐 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연해주 지역에는 오래 된 발해 때의 산성과 윤관의 9성 중 공험진의 유적이 있고, 고종 때 관찰사를 임명한 기록까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해주는 우리의 역사영토에서는 제외되어 있다. 
   
▲ 고려 국경선, 강동6주, 동북9성의 위치 비교  
 
이처럼 확실한 법적 근거, 역사기록, 유적이 있는데도 연해주를 우리 역사 영토에서 빼는 것은 조선총독부가 조작한 ‘반도사관’의 잔재다. 정부는 이런 반도사관 적폐를 하루빨리 청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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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8/03/05 [09:40]  최종편집: ⓒ wn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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